서건창 선수(이하 서건창)의 FA계약이 꽤 관심이 큰데 갑론을박 하는거. 제 시각이지만 그래도 최대한 객관적으로 정리해 봤습니다.
1편 글 순서.
ㅡ서건창은 기아선수다
ㅡ기아가 생각하는 서건창의 FA비용은?
ㅡ대체 서건창은 얼마를 요구 하길래
1.서건창은 기아 선수다.
아닙니다. 겨우 1년 뛴 용병과 다름없는 선수. 재계약 대상이 아닌 현재 자유계약이 가능한 무적선수입니다. FA신청 안했으면 재계약 대상선수 였겠지만. 그리고 재계약 안했으면 기아구단 엄청난 비난을 들었겠지만, 다행히 FA 신청.
의리라면 전성기 보낸 키움. 데뷔. 부활 믿었던 (그리고 실패한)엘지에게 있지 기아는 서건창과의 계약에서 자유롭습니다. 오히려 부활하게 도와준 고마운 구단. 기아라서 서건창을 더 봐야되는게 아니라 9개구단 모두와 같이 냉정하게 (아니 타팀가면 푼돈 보상금. 이 부분 내일)무적선수 바라보는 겁니다.
2.기아가 생각하는 서건창의 FA비용은?
제가 구단 프런트는 아니지만 생각해본 비용은
일단 없습니다. 0원.
필요없다는 이야기죠. 나이 많고 수비 안되는 서건창에 비해 2025기아의 1,2루 주전 백업 다 훌륭합니다. 1루 용병 망해도 이우성선수 가능. 2024와 2025 기아 내야는 다릅니다. 수비, 주루 안되는 서건창.
그럼 쓸곳은 좌타 대타. 그것도 똑딱이.기아처럼 대타자원 넘쳐나는 팀 있나요?
물론 옵션은 하나라도 더 있으면 좋겠지만, 유망주들 세금먹이는 한타석 한타석이 아까운 2연패 시동 건 윈나우 기아에서, 나이 많은 미래없는 선수를 특별히 써야할 장점있다면 쓰겠지만(수비,주루,장타) 경쟁력있는 부분이 없고, 무엇보다 기아는 경쟁상한세(샐러리 캡) 생각해야 합니다. 심단장이 2025까지는 겨우 맞춘다 했는데, 1억도 여유없을 셀캡.(2024셀캡 보면 ㅎㅎ 진짜 아슬아슬 겨우 맞췄고 우승 프리미엄까지 붙은 올해 20% 상한액 올랐다 해도 가능할지 의문인데. 심단장은 가능하다 했죠) 써먹을데 없는 선수 괜히 계약해서 수억대 연봉 나갈 이유가 없죠. 사실 서건창도 이걸 알기에 타팀 이적을 위해 그리고 아래 이유로 인해 FA신청했는데... 꼬인거죠.
기아가 생각하는 진짜 계약조건은 내일 최악상황편에.
3.대체 서건창은 얼마를 요구하길래?
언론보도에는 그간 4년 10억대.
유튜브에서는 보통 4년 15억 ~18억썰 나오는데.
10억대를 10억으로 봤었는데 아니더군요. 10억대. 즉 10억 이상. 선수가 왜 이 금액을 자기 몸값이라고 생각하는지 생각해 봤습니다.
먼저 2020~2023 4년간 성적 폭망하며 FA 연기한 서건창의 저 기간 평균연봉이 2억 6천 625만원 입니다. 그렇게 폭망하고 대박 노린다고 FA 연기 했어도 고액연봉 선수였던 겁니다. 그전에 보여준것 있다지만 정작 4년간 성적은 4년 10억 FA했어도 먹튀라고 욕먹을 성적.
심지어 모든걸 내려놓았다는 올해도 연+옵 합 1억 2천 입니다. (왜 내려놓고 왜 자진 트레이드 요청했는지는 내일 게시물에)적은 액수 아닙니다.
이걸보면 본인의 활용가치같은거 생각안하고 4년이나 말아먹다가 무려 3할 1푼이나 치며 2024 (한 해)반등했으니
말아먹고도 2억 6천 받았던 내가 3할1푼 쳤는데.
더 받아야지! 시장가치와 다른 판단 할 수 있다는 겁니다. 사람이니까 객관적 판단, 특히 자신의 가치에 대해서는요. 그런데 시장 돌아가는거 냉정하게 보다보니 이제 서건창은 금액의 대박은 포기했더라도 단년 큰금액보다
4년 10억 이상 즉 평균 2억 7천 이상(계옵 제외)으로 다년계약 노리는 걸로 보입니다. 금액보다 1년이라도 더 다년계약.금액은 체면이 있지 말아먹을때도 받던 2억 7천 이상. 서건창의 마음 미루어 짐작하면 이렇습니다.
내가 한때는 마 MVP 였고 마 201안타 타율 0.370엄청났었어(그렇게 엄청났고 대단한 기록 세웠어도 ops 1 못넘은거는...) 마. 그런데 자기 처지 지금 생각해보면 참 모든게 원망스럽고 운 없는 자신을 한탄하며 최후의 자존심이라도 세우고 싶은거죠. 과연 어느팀이 서건창에게 다년계약 그것도 연2억7천 마지노선 넘는 조건 제시할까요? 이 내용은 내일.
ㅡㅡㅡ
너무 글 길어져서
ㅡ 연봉 5천, 옵션 7천 이 기묘한 계약 이유는?
ㅡ향후 서건창의 FA 전망. 영입 가능팀들 상황.
ㅡ최악의 상황이 되었을 때.
ㅡ리코와 서건창 친지들의 의리,고향 언급
이부분들은 내일 올리겠습니다.
ㅡㅡㅡ
위 글들은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 선택됨
- 현재 페이지1
건창이는 전성기를 보낸 고향팀 키움에 가서 드러눕지 왜 기아에서 뻗댕기나요.
혜성이가 믈브로 가면 2루수자리도 나올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