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세무, 회계 및 밸류업 관련 정보 공유 https://m.blog.naver.com/s-valueup
안녕하세요
5인 미만 스타트업 근무했습니다.
1.
연장근무한 부분에 대해서 회사가 본인들은 5인 미만 회사라 야근수당 지급할 의무가 없다는데,
이 부분은 저도 맞는 이야긴건 알지만, 연장근무한 시간 만큼은 가산수당 없이 통상시급으로 지급되어야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임금체불로 신고가 가능할까요?
입증자료는 입사한 후 출퇴근기록어플에 남겨있는 출퇴근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퇴사 마지막달은 없음)
출퇴근 버튼활성화는 GPS기반으로 활성화되어서 회사에서 15m20m이내 있어야 가능하므로,
결국 회사에 있어야 버튼이 누를 수 있게 활성화됩니다.
+입사 후 한달 후 부터 지급되는 월급명세서에는 세금을 줄여준다는 명목으로 연장근무수당을 20만원 정도씩 꼭 나눠서 넣었던데, 이 부분 때문에 회사서는 연장근무에 대해 지급했다는 식으로 나와서 제가 임금체불 신고를 못하게 될 수 있을까요?? 참고로 근로계약서상에는 월급 고정으로 계약했습니다. 예를들어 월 280만원 고정지급으로 근로계약서 작성했는데, 월급명세서 받아보니 280만원을 여러 항목으로 쪼개 지급했는데 그 중 연장근무수당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계약 상에는 고정 월 280만원이니, 항목으로 쪼개서 연장근무수당이 있을지언정, 결국 제가 야근한 부분에 대한 시급은 못 받은 부분인데 임금체불신고가 되는지요?
2.
아, 그리고 업무 외 시간에 회사 단체 카톡에서 대표들의 지속적인 카톡 연락에 대한 부분으로는 어떻게 신고할 수 있을까요? 대표가 2명 각자 대표인데, 한명은 회사에서 함께 있고 한명은 해외에 있습니다.
해외에 있는 대표가 밤/낮 평일/주말 상관없이 연락하면 한국에 함께 있는 대표도 밤/낮 주말 상관없이 자주 카톡을 보낸 부분으로 인해, 주말과 퇴근 후에도 휴식이 휴식이 아닌듯 휴일이 아닌듯 지속해서 제가 회사에 신경쓰게 되더라구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보상 받을 부분이 없나요?
단톡은 현재 나온 상태고 캡쳐본을 몇댓장 가지고 있습니다. 캡쳐본에는 날짜와 시간이 나와있습니다.
- 선택됨
